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이상현

베를린 국립조형미술대학(HdK, Tajiri Class) 조소과 졸업
동 대학원 졸업(Multi Media Class)
마이스터슐러 학위 취득(bei Rebecca Horn)

Waldenser Atelier, Berlin
Cite International des Arts, Paris
가나 아뜰리에 서울
제 5회 김세중 청년조각상
Yellow Messenger 서울시 10대 조형물에 선정
우경 문화재단 해외작가 창작기금
제 1회 한미사진상
경기도 미술관 국제 레지던시
장흥 2 아뜰리에
ISCP 뉴욕

소장품 관련서적

개인전

2009 Magnetic Power Asian Contemporary Media Art Project,한 아시안 센터
Body Language 터치 아트 갤러리
서울 포토 페어, 선 컨템포러리 갤러리, 코엑스
Problem 닥터 박 갤러리
Magic Moment Korean Express Hanover Messe, Germany
Art Dubai 2009, 두바이
삼천궁녀 선 컨템포러리 갤러리
2008 지구탐색 일기 과천 국립과학관
문 워커 과학정신과 현대미술, 국립현대미술관, 카이스트 대전
Mediations Biennale in old printing factory, Poznan, Poland
서울 국제판화사진아트페어(SIPA),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 국제화랑미술제(KIAF), 한국 종합무역센터
싱가포르 아트페어, 싱가포르
한국현대사진60년 국립현대미술관
한 여름밤의 꿈 그라우 갤러리
El Punto del Comnpas, Cuba-Maxico
스코프 바젤 아트 페어, 스위스
제국과 조선 한미사진미술관
조선 자화경 카이스트 서울
Photo...Hoto? 선 컨템포러리 갤러리
프레 양평 환경 미술제
2007 The Edge of Sensation-a slight movement, 시몬 갤러리
월간조선 평론가 추천 55인 지상전, 월간조선
선인기우도 Art Now 2007 경기도미술관
Sh Contemporary 07 Shanghai international art fair in Shanghai
퍼포먼스 잊혀진 전사의 여행 2007 Upgrade Version 한국퍼포먼스 40년사,
국립현대미술관 전시기획자가 1988년 당시의 퍼포먼스를 재현 할 것을 제의하였으나 지난 40년간의 퍼포먼스 작가들에게 바치는 경의와 함께 한때 대결을 벌였던 물고기를 미술관 앞 호수에 놓아주어 자연으로 돌려보냄
Thermocline of Art-New Asian Waves ZKM Karisruhe, Germany
Artur Nikodem Gallery, Austria
Parrody @Beijing 798 Art Festival, Beijing World Dimention Center
구운몽 선 컨템포러리 갤러리
정해대장군 Honey Honey Honey 갤러리 현대 윈도우
2006 Video 워홀과 나, “Sleep” Wake up Andy Warhole 쌈지길
제 1회 대구사진비엔날레
서울 국제판화사진아트페어(SIPA),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서울국제사진페스티발
김세중 조각상 20주년 기념전 성곡미술관
조선의 낙조 120분 다큐멘터리 영화
Fantashia Korea 레이져-멀티미디어 프로젝트 국회 돔
Melbourne Art Fair, Australia
월드 빛 엑스포 조형미술전 중국 심양
코리아 환타지-이미지 테아터 코리아나 미술관 스페이스-C
리틀 시타르타 가나아트센터
2005 조선역사명상열전 한미사진미술관 안동 사진 창작공간
Nine Party 가나 아뜰리에 오픈스튜디오
포천 아시아(PAAF) 미술제
Tradition und Zeitgeist Kult Fablik White Box,뮌헨 독일
공연장 옆 미술관 쌈지 사운드 페스티발, 한양대학교
Kubilai Khan Investigation Company의 Chiharu Mamiya, Baudouin de Jaerd가 작가의 작품인 “76”에서
받은 영감과 주제로 퍼포먼스 공연, 올림픽 미술관
76 From the Fall of Berlin Wall Now DMZ, 문화관광부, 올림픽 미술관
내 마음속의 엘리스 쌈지 미술창고 파주 헤이리
조선역사명상열전 갤러리 조선
2004 자아이탈적 명상 가나아트센터
Red 가나아트센터
2000 소금사막과 전자유목민의 역사기 인사아트센터 개관기념전
1997 서울올림픽 10주년 기념조각 “니르바나” 제작 서울 올림픽 공원, 강남 메트로 시티 지 하 지하철 7호선역
연결 공간에 키네틱 분수조각 “스트링 메신져” 제작, 영화 “거짓말”
출연 제의를 받음. 이후 IMF 기간 중, 장소헌팅과 촬영을 하며 안동, 대구등 여러 지방
을 여행함. 이후 영화가 등급보류 처분을 받았고 2004년 까지 실제적 작업 활동을 중
지. 1999년 베니스 국제영화제, 몬트리얼 영화제,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제 영화제, 부산
국제영화제 개막식 등에 초청 받음
1996 불의 신화와 기원전 일본 사이따마 현대미술관
서울 국제화랑미술제 한국 종합무역센터
1995 Contemplation 중앙비엔날레 국제조각설치미술초대전, 호암미술관
Arles Photo Festival 조형미술로서의 사진 분야에서 Cindy Sherman과 전시, 프랑스
STAR WAY 북극성을 위한 레이져 프로젝션, 정림건축주식회사
The Earth Moon Rising (La Terre-Lune se levant) Galerie J&J Donguy, Paris
Allan Kaprow를 유럽에 최초로 소개 하였고 중요 Fluxus 작가들의 활동 근거지인
Donguy외의 약 7년간의 상호 접촉 끝에 이루어졌다. 1998년에 두 번째 전시가 기획
되었으나 못하였음. Piotor Kowalsky, Annick Bureau등을 만나 교류, FIGARO지가
차세대 유망주중 한명으로 선정. 파리국제예술가 공동체 레지던시에서 사이버 공간에
유토피아적 국가를 세우는 “Here, Three and Everywhere 프로젝트 진행. 2004년
작업을 다시 시작 한 후 싸이월드나 세컨드 라이프 같은 유사한 포탈이 이미 현실화
된 것을 알고 작업을 중지
1994 서울 도시철도 공사 전면 50미터 공간에 높이 12미터, 최대직경 1.2미터, 최소직경 0 미터,
총 17점으로 구성된 “황색메신져”제작, 이후 서울시 10대 환경 조각 작품으로
선정됨
한국 미술관, 새 갤러리, 대전 한림 미술관 등에서 개인전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티베스티 암반지역에 외계행성과 교
신을 목적으로 태양 에너지로 작동하는 400미터 높이의 인공달기지를 제작하는 떠오르는 지
구달-The Earth Moon Rising 프로젝트 계획 발표. 이후 파리 북부의 국립과학산업단지(Cite
de la Science et I’industrie)내에 교육을 목적으로 한 축소된 규모의 인공달 기지의 건립
등을 시도했으나 실현 되지 못하고 미완의 작업으로 남음
1993 앵포르멜 앵포르멜 두손 갤러리,조선일보미술관
1992 바람의 마음 토 갤러리
1991 지질 시계 토 아트 스페이스
한국현대미술전 경주 선재현대미술관 개관전
1989 겨울 비행가를 위한 지대 Gato 영국군 지역, 베를린
그해 레베카 혼 교수를 만남, 그를 통하여 서양 현대미술의
숨겨진 뒷면의 얼굴과 개발도상국 출신의 동양인이 현대미술을 한다는 현실이 무엇인가? 에
대한 정직하고도 솔직한 체험을 함
1988 잊혀진 전사의 여행-안드로메다에서 운명의 여신과의 만남 토탈 미술관
1987 꿈-여름-오리엔트 Galerie Horst Dietrich, Berlin
1986 살해된 물고기 Betina Hoffman 출연, 오베르 갤러리 베를린, 퍼포먼스 도중 물탱
크의 침수로 갤러리 바닥이 손상되어 갤러리 측에서 보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였
으나 작품의 내용에 감명을 받았다는 이유로 이를 취소
1985 베를린 국제회의 센터(ICC)에서 일을 시작. 밤에 일을 하면서 이 건물 전면에 있
Ipousteguy의 조각에서 커다란 감명을 받음
1984 베를린 발덴쟈 아뜰리에에서 설치, 퍼포먼스, 영상, 액션, 글쓰기 등으로 이루어진 “잊혀진 전사의 여행” 시리즈 작업 시작. Duncan Mecather, Nobuho Nakashe 등과 작업.
이해 Shinkiji Tajiri 교수를 만나 그로부터 예술가로 또 인격적으로 많은 감회를 받음
1983 몽루즈에 출품. 파리 국립고등 장식미술학교(Ecole National Supereur des Art et
Decoratifs)를 그만두고 런던, 로마, 화란, 스톡홀름, 뒤셀도르프 등 유럽의 여러 도시
를 여행 후 동서냉전의 긴장이 흐르고 당시 독일 신표현주의가 태어난, 전후의 폐허가
그대로 남아 있는 베를린을 선택
1981 파리의 Takis 아뜰리에를 방문하고 “Trois Totem(세개의 토템)”등 그의 작업에 커다란 인상을 받음